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이해 와 팁

고배당주식 투자하기 (고배당 주식 추천 + 배당률 비교)

by 도오옹이 2020. 3.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배당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배당도 주면서 회사의 재무가 탄탄하고, 꾸준한 수익이 나면서 성장성도 있는 주식이 있다면 참 매력적이겠죠?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배당주에 투자하면 좋을까?

고배당 ETF에 돈을 넣어 놓으면 좋을까?

이런 생각 해 보신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됩니다.

저도 관심이 생겨서 배당 ETF 상품들을 찾아보니, 뭔가 수익률이 맘에 안 들었어요.

4~6% 배당받고 나서 세금 15.4%(소득세율14% + 지방소득세율1.4%) 떼고 나면 뭐가 남지?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배당 많이 주면서도 안전성이 있는 주식들로 직접 투자해 보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잘 따라오세요 ^^

우선 검색을 해 봅니다. 네이버에 "고배당 주식"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쫙 뜹니다.

배당 수익율 순위 <출처 네이버 증권>

광물공사가 가지고 있는 니켈 광산 지분에 투자하는 '하나니켈 1,2호' 상품이 탑 순위에 있고, 몇몇 아는 기업들이 눈에 보이네요.

여기서 좀 이름 있는 기업들 몇 개 사놓으면 되겠다 ~ 생각하면, 시간 들여 블로그를 찾아보는 의미가 없겠죠?

★★ 그리고 중요한 것은 위에 나타나는 배당 수익률은 허수라는 것입니다. ★★

작년에 배당한 금액을 현재 주식 가격으로 나눠 놓은 것입니다. 최근 주가가 엄청 빠졌으니 배당 수익률도 부풀려 진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두산우' 현재가 34,650 : 배당 수익율 15.15% → 2019년 12월 30일 기준가 61,700 때 배당 수익율 8.51%)

수익률 착시 예시 - 두산우

좀 더 확실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내 돈을 5년 10년 맡겨놓아도 꾸순히 배당을 잘 줄 수 있는 기업, 망하지 않고 성장성도 어느정도 기대 되는 기업. 그런 기업이라는 확신이 필요 합니다.

네이버, 다음 검색으로는 한계점이 왔습니다.

고민하다 '한국 거래소(한국증권거래소) 통계 자료를 뒤져 봅니다.

한국 거래소 - 통계 - 주식 - 투자참고 - 배당수익률

해당 화면에 들어가서 현재 날짜로 조회해 보면 아래와 같이 조회가 됩니다.

배당 수익률 조회 화면 <출처 - 한국거래소>

이제 최근 10년간의 자료를 하나하나 받아서 모아 봅니다. 그리고 Raw-Data를 가공한 다음에 엑셀에서 피벗테이블을 이용하여 통계를 구해 봅니다.

에러들이 발생합니다. 숫자가 문자로 인식되어 있고, 빈칸이 수식에 에러를 발생시키네요.

오늘도 힘든 작업은 제가 합니다. 여러분은 편하게 알맹이면 보시면 됩니다 ^^

(3시간째 자료 정리하고 글 쓰고 있습니다 ^-^)

2007 ~ 2019년까지 평균 배당율 상위 종목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르죠? 저도 사실 실망했습니다. 고배당 ETF에 나오는 수익률이 맘에 안 들었는데, 최근 13년간 배당률 상위 종목의 결과가 저 정도라니...

고배당 ETF에서 나오는 배당수익률 4~6%는 나쁜 수치가 아니었습니다.

제가 바라는 6~10% 꾸준히 배당을 주는 주식은 없더군요.

2007년~2009년을 굳이 통계에 넣은 이유는 서브프라임 사태 때 어땠는지 궁금해서 넣어 본 것이고, 최종 종목을 고를 때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의 자료만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최종 5 종목을 고르기 위해서 필터링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DATA 기준 : 활용 DATA : 2010년 ~ 2019년 까지 12월 마지막 거래일 기준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함.
  • 배당 횟수 기준 : 10년간 8번 이상 배당을 지급 한 종목에 한함.
  • PER과 PBR을 일정 이상 유지하는 종목 (수익성과 안정성 판단 - 최근 10년간 적자가 없는 기업)
  • 수익률이 비슷한 경우 업종을 달리하여 선정 함.

 

최종 선정 고배당주 5종목

최종적으로 선정한 종목은 대신증권우, 부국증권우, 정상제이엘에스,아주캐피탈,한양증권우 가 선정 되었습니다.

(위의 종목은 개인적인 선택일 뿐 매수를 추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 고르기가 어렵네요. 어쩔수 없이 금융주가 많아지네요. 배당 ETF구성 종목에 증권, 금융, 맥퀄리인프라 같은 종목들이 항상 있는 것이 어쩔 수 없는 가 봅니다.

최근 배당수익률이 좋으면 최근에 적자가 있는 경우가 있고, 평균은 좋아도 꾸준하지 못한 종목들도 있고 합니다.

선정이 지극이 주관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Raw-Data Table을 아래에 나타냈으니 참고 바랍니다.

2010년 ~ 2019년 배당수익률 평균 상위 종목 <DATA 출처 - 한국거래소>

  • 10년 평균 : 10년간의 배당수익률 합계를 10으로 나눈 값
  • 배당 평균 : 배당을 한 경우의 값만 평균 낸 값
  • 최근 5년 평균 : 2015년 ~ 2019년의 배당수익률 합계를 5로 나눈 값

마무리하면

수익이 꾸준하면서 6~10% 배당을 주는 주식은 없다.

배당을 계속 주면서 회사가 적자가 나는 기업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배당 ETF에 투자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스스로도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배당 ETF에 대해서 공부하고 포스팅 해볼께요.

모두 성공 투자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