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HTS 활용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선물, 옵션 누적순매수 및 손익분기점 확인 및 이해하기

by 도오옹이 2020. 4. 5.

코스피 지수연동 ETF나 인버스, 인버스 레버리지 등 지수 관련 상품 투자하시는 분들은 옵션이나 선물 만기가 돌아올 때 만기주에는 어떻게 주가가 움직 일지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어떤화면, 어떤 메뉴를 찾아 들어가면 선물, 옵션의 누적순매수 현황을 볼 수 있는지 그리고 주체별 손익분기점은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그 내용을 읽고 해석 하는 방법까지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그전에 (선물의 매수, 매도), (콜옵션 매수, 매도), (풋옵션 매수, 매도) 용어가 어려우신 분은 아래 포스팅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4/03 -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 2020.04.03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옵션 만기일 예측)

2020.04.03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옵션 만기일 예측)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4월 3일이고, 다음 주 4월 9일은 옵션 만기가 있는 날입니다. 요즘 온 국민들이 주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가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역대급의 개인 순매수가 들어오고 있지요. 그리..

money-plant.tistory.com

 

 

 

 

 

 

우선 어떤 메뉴에서 정보를 찾아 들어가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정보" 메뉴에서 "투자자별매매"에 들아가시면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 드릴

"투자자별누적순매수"

"선물옵션투자자별만기손익차트"

"투자자별만기손익차트 상세"

메뉴가 연속으로 있습니다.

각 메뉴의 내용을 지금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바일에는 해당 분석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화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어떤 내용을 말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투자자별누적순매수(선물) > 출처 : 키움증권

 

 

우선 [투자자별누적순매수] 화면의 선물 누적순매수 현황 입니다.

날짜 설정의 기본값은 지난달 만기 후부터 금일까지가 설정 되어 있습니다.

'선물', '콜옵션', '풋옵션' 등의 누적순매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금액과 수량을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으나, 금액으로 보시는게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더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옵션의 만기일은 매월 둘째주 목요일이며, 선물의 만기일은 3,6,9,12월의 둘째주 목요일 입니다.)

왼쪽의 표엔 날짜별 누적순매수현황이 수치적으로 나타나 있고, 오른쪽 그래프에는 지수(검정색)가 변함에 따라 개인, 외국인, 기관계의 순매수값이 어떻게 변하고 있느지 도식화 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석은 "개인과 기관은 3월 만기 이후 꾸준히 선물을 매도했고, 외국인은 꾸준히 매수 했다" 로 해석 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외국인은 지수가 크게 하락할 때 큰 금액을 매수했고, 기관은 지수가 크게 하락할 때 큰 금액을 매도 했다" 를 이해하시고, 외국인과 기관의 선물 매수/매도 평단가가 지금 주가지수와 비교했을때 어느 위치에 있겠다 정도를 아시면 더욱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투자자별누적순매수(콜옵션) > 출처 : 키움증권

 

 

이번엔 같은 [투자자별누적순매수] 화면의 콜옵션 현황입니다.

옵션의 경우는 어떤 특정 지수포인트의 옵션을 매수/매도 했느냐를 그래포로 표시 할 수 없다는 점 외에는 선물화면과 동일하게 보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석은 "기관과, 개인은 날짜가 흐를 수록 콜옵션을 매수했고, 외국인은 콜옵션을 매도했으나 금액은 그다지 크지 않다"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투자자별누적순매수(풋옵션) > 출처 : 키움증권

 

 

마지막으로 [투자자별누적순매수] 화면의 풋옵션 현황 입니다.

개인들은 풋옵션을 많이 매수했고, 외국인은 풋옵션을 많이 매도 했다로 보시면 되고, 금액이 크기에 어느 지수포인트에 매도/매수 했는지에 따라, 각 포지션별로 손실을 보지않기 위해 지켜야하는 지수포인트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시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선물옵션투자자별만기손익차트(선물포함) 출처 : 키움증권

 

 

다음으로 우선 [선물옵션투자자별만기손익차트] 화면입니다.

개별 일자를 조회하시거나 누적 현황을 선택하여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만기전주 까지는 누적현황을 보시는게 편하며, 어느정도 누적현황이 파악 되시면 개별 일자 현황을 조회하면서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그래프에 나타나는 지수의 범위는 50포인트 정도이니, 추세를 확인하시기 전에 현재 주가지수 -25 ~ +25 정도를 설정 하셔서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선물포함 / 선물제외 를 선택 할 수 있는데

  • 선물포함 : 선물과 옵션의의 매수/매도 포지션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손익분기점과 수익현황을 표시
  • 선물제외 : 선물을 제외한 옵션의 매수/매도 포지션만을 분석하여 수익현황을 표시

선물포함을 선택하시면 전체적인 큰 그림에서 각 매매주체별로 주가의 흐름에 따라 손익 구조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고, 선물제외를 선택 하시면 옵션의 포지션만으로 현황이 나타나는데 선물의 만기가 많이 남은 상태에서 만기가 다가오는 옵션만의 손익은 지수에 따라 어떻게 될 것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면에서 X축은 주가지수를 나타내는데 청녹색 점선으로 표시된 세로은 조회한 날짜와는 관계없이 금일의 주가지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녹색은 선물의 수익구조 그래프, 파란선은 옵션, 빨강선은 선물+옵션을 합산한 손익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각 주체별로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수익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그리고 선물, 옵션의 손익분기점은 어디인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변하는 지수포인트에 따라 각 주체의 손익이 얼마나 변하는지도 꼭 보시고, 특정 주체의 손실이 급격해지는 구간이 있다면, 그 지점을 지키려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선물옵션투자자별만기손익차트(선물제외) 출처 : 키움증권

 

 

같은 화면에서 선물을 제외한 옵션만의 손익차트 입니다.

해석하는 방법은 같으며, 콜옵션이든 풋옵션이든 매수포지션은 손실이 제한되어 있으나, 매도포지션의 손실은 무한대 임을 이해하시고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 투자자별만기손익상세(외국인)> 출처 : 키움증권

 

 

마지막으로 [투자자별만기손익상세] 화면 입니다.

일자/누적, 지수범위, 선물합/옵션합, 수량/금액 등의 설정방법과 내용은 위의 내용에서 말씀 설명드린 바와 같습니다.

왼쪽 하단의 빨강색이 선물과 옵션 합성으로 손익은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녹색 : 선물, 파랑색 : 옵션)

이 메뉴에서 중점적으로 보셔야 할 내용은 어느 지수 포인트의 옵션을 매수/매도 했는지를 보는 것 있니다.

예를들면 위에서 살펴본 내용으로 외국인의 풋매도 순매수누적 합계가 -2천억 인데 어느 지수 포인트의 옵션을 많이 매수/매도한 것인지 찾아서 확인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지수포인트가 현 주가지수와의 괴리를 생각하시어, 실현 가능성이 어느정도 인지 판단해야하고 그리하여 주가지수가 움직일 경우 힘의 정도가 어떨것이다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테이블 손익 이해 예시

 

 

마지막으로 테이블의 손익을 이해하는데 예시를 들어 하나 설명을 하자면

주가지수 240의 콜옵션을 16,229(백만원) 순매도를 했고, 현재 손익이 -764(백만원) 라는 점은

주가지수가 240포인트가 안될 것으로 예상하고 콜옵션을 매도 했을때 평단가가 2.09원인데 현재가가 2.18원이므로 매수가격보다 현재가격이 높으니 포지션을 청산 하려면 일부 손실이다는 라고 해석 하시면 됩니다.

(매도포지션의 해석이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좀 더 풀어서 설명하면

"주가지수가 240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을꺼야, 2.09원을 나한테 주면 주가지수가 얼마가 상승하든 내가 상승한 만큼 지급보증 할께"

라는 의미로 240포인트의 콜옵션을 매도한 것인데, 콜옵션을 매도 했을때 보다 지금 240이상 지수가 상승 할 가능성을 더 높게 보기때문에 가격이 올라가 있는 것이고, 현시점에서는 매도포지션을 청산하려면 2.18 - 2.09 만큼의 손실을 보고 청산해야 한다 는 의미 입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의 주가만기일 전에 분석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4/03 -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 2020.04.03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옵션 만기일 예측)

2020.04.03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옵션 만기일 예측)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4월 3일이고, 다음 주 4월 9일은 옵션 만기가 있는 날입니다. 요즘 온 국민들이 주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가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역대급의 개인 순매수가 들어오고 있지요. 그리..

money-plant.tistory.com

메뉴에 대한 설명 및 간단한 해석을 마치고 한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만기일을 앞두고 선물과 옵션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주가움직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공부가 되는 것이나, 이 데이터를 맹신하고 함부로 예측 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되므로 자신의 생각과 시장이 다르게 움직이거든 한걸음 쉬어 가시는 것이 수익을 지키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