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6월 코스피 선물 만기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D-3)

by 도오옹이 2020. 6. 8.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주말에 미국시장의 엄청난 상승의 영향으로 금일 코스피 시장도 강한 갭을 동반하며 상승했으나, 시작 이후 지속적인 하락을 보이며, 선물은 하락 마감했습니다.

금일 수급을 살펴보면서, 이 와중에 투자 주체들은 어떤 종목을 매수/매도 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까지의 상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6월 5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도오옹이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최근 한국 증시가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일 최근 5월 29일 글을 쓰면서 상승의 힘이 강함을 받아들이는 게 현명하다는 의�

money-plant.tistory.com


해당 영상은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https://youtu.be/M77AkASkW7M

 

 

투자자별 코스피 현물 매매동향

 

<2020. 06. 08 코스피 현물 당일 추이> 출처 : 키움증권

 

금일 코스피 현물은 결과적으로 개인만 홀로 매수했습니다.

장 종료 후 외국인이 현물을 매수하고 기관은 더욱 매도하면서 외국인의 순매수가 100억 원 남짓하게 돌아섰지만 장중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함께 매도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특히 연기금의 매도 물량이 많이 들어오면서 지수하락을 가중시켰습니다.


 

투자자별 코스피 선물 매매동향

 

<2020. 06. 08 코스피 선물 당일 추이> 출처 : 키움증권

 

선물에서는 개인의 수급은 혼조를 보였으며, 기관은 약 2천억 원 순매수하고, 외국인은 약 2천억 원 순매도했습니다.

 

<2020. 06. 08 투자자별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그래서 누적 순매수 현황은 개인은 약 5천억 원 순매수, 기관은 약 3.8조 순매도, 외국인은 약 4.5조 순매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월 선물만기 투자주체별 평단가 추정값>

 

금일까지 투자주체별 선물 평단가를 살펴보면 외국인의 평단가와 현재 지수와의 괴리율이 조금 낮아져 약 16%입니다.

이미 벌어질 대로 벌어진 수치라 큰 의미가 없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괴리율이 많이 나기 때문에 기관은 지수를 하락시킬 요인이 되고 외국인은 수익권에서 언제든지 팔아 치울 수도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옵션에서 상방에 유리한 조건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선물의 힘이 더욱 강합니다.


투자자별 옵션 포지션 종합 현황

 

<2020. 06. 08 금일 투자주체별 옵션 포지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지난주 302.5까지 내다보던 외국인의 옵션 현황이 금일 좀 달라진 상황입니다.

상방에 대한 기대치는 300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하지만 297.5 이상 상승을 기대하는 포지션은 더욱 강화되었며 금액으로는 약 190억 원 정도 됩니다.

285 이하로 하락을 기대하는 움직임도 100억 이상 존재하지만 290, 287.5에서의 풋매도 포지션도 존재하여 하락하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2020. 06. 08 투자주체별 6월 옵션 만기 누적 포지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금일의 움직임까지 더해진 투자자별 누적 포지션 현황입니다.

좀 전에 말씀드린 대로 기대치는 302.5에서 300으로 낮아졌지만 상승에 배팅하는 금액은 늘어난 상황입니다.

옵션의 수급만을 보고 판단하자면, 하락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옵션 행사가 295, 297.5 당일 외국인 매수 추이> 출처 : 키움증권

 

조금 더 상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금일 콜옵션 295, 297.5 행사가를 외국인이 큰 금액으로 각 각 92억, 86억 순매수했는데, 그 옵션은 언제 거래된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을 살펴보는 것은 장 시작과 동시에 지수가 엄청난 갭을 동반하여 시작할 때 매수하여 청산하지 못하고 흔히 말하는 물린 것인지, 아니면 장이 하락하더라도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한 것인지 판단해 보려고 합니다.

녹색으로 표시되는 297.5 장 초반에 급격하게 매수되면서 많은 금액이 매수되었고, 장이 조금씩 하락할수록 일부 청산한 움직임도 보입니다.

하지만 파란색선으로 표시된 295 행사가는 장이 하락한 후 횡보하는 동안에도 꾸준하게 외국인이 매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금일 하락하고 횡보했지만 추가 하락보다는 상승에 더 큰 무게를 두고 배팅하는 모습이라 보입니다.


코스피 차트 현황

 

<2020. 06. 08 코스피 일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코스피 선물 일봉 차트입니다.

금일 큰 갭을 동반하면서 위에서 시작했으나 하락하여 금일 발생한 갭은 모두 메워진 상황입니다.

큰 음봉의 모양이 되었지만 전 거래일 대비 고가와 저가를 높이는 상승이 진행 중입니다. 지수가 상승은 하고 있으나, 단기 고점을 두려워하는 움직임도 함께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일봉에서 아래/위로 큰 양봉과 음봉이 대치하고 있어 이어지는 거래일에서 어느 쪽의 절반을 넘어서느냐로 그 힘을 판단하고자 합니다.

상승한다면 금일 음봉 몸통의 중심 293.6을 넘어서서 지지한다면 상승의 힘이 강하다고 판단하겠으며, 반대로 하락한다면 지난주 금요일 양봉의 몸통 중심 288.55를 기준으로 하락의 힘이 우세하다고 판단하겠습니다.

상승하여 음봉을 제압한다면 옵션에서의 기대치 297.5 ~ 300까지의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며, 하락한다면 최대 280까지도 최대 목표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가능성은 높지 않을 듯합니다.

최근 만기주에서 장중 한 방향으로 시세가 강하게 이어지는 경우가 나왔는데, 만기까지 남은 거래일에서 방향성이 강한 움직임이 나타난다면 거스르기보단 올라타서 거래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 06. 08 코스피 선물 30분봉 차트 (갭보정)> 출처 : 키움증권

 

코스피 선물 30분봉 갭보정 차트입니다.

사실 갭보정 차트에서는 현재의 모양이 그다지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직전 고점의 저항을 받아 쌍봉이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이어지는 거래에서 만들어지게 될 갭보정 차트의 모습에서도 하단의 추세를 지켜주는지 여부와, 상단의 쌍봉의 저항 여부를 확인하고 거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월 8일 투자자별 순매수/도 상위종목 현황

 

<2020. 06. 08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 종목> 출처 : 키움증권

 

금일 지수가 흘러내리는 가운데 외국인은 어느 종목을 사고팔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은 삼성SDI, NAVER, 하이닉스, 현대차 종목을 300억 ~ 500억 정도 순매수했습니다.

반대로 많이 판 종목은 삼성전자와 삼성바이오로직스 SK 같은 종목인데, 이 종목은 개인이 많이 매수한 종목입니다.

 

<2020. 06. 08 기관 순매수/도 상위 종목> 출처 : 키움증권

 

기관은 NAVER, 카카오 같은 종목을 일부 순매수했고 원유 선물 ETF 및 200 지수 인버스 종목도 순매수했다고 나오는데, 이 금액은 LP로서 개인의 매도를 받아준 물량으로 추정됩니다.

금일 강한 흐름을 보여줬던 NAVER가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수가 있었습니다.

 

<정리>

옵션의 용어들이 익숙지 않은 분들은 좀 어려운 내용이 될 수도 있을 듯해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 금일 강한 갭을 동반하여 시작했지만 흘러내리면서 음봉이 만들어졌음
  • 금일 여파로 외국인들 옵션 포지션에서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약 1% 정도 낮아졌음.  (302.5에서 300으로 낮아짐)
  • 하지만 295 이상의 상승에는 더욱 강하게 배팅하는 움직임이 나타남 (코스피 295는 전체 지수로 약 2230 내외)
  • 갭보정 차트에서 하방 지지선만 지켜준다면 상승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됨
  • 하지만 쌍봉의 저항이 강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수 상승 시 갭보정 차트의 저항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매수 종목을 고른다면 금일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종목을 고려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상으로 정리하고 내일도 성공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https://youtu.be/M77AkASkW7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