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3월 4째주 코스피 차트 분석 (주가전망) + 주체별 매매동향

by 도오옹이 2020. 3. 27.

안녕하세요. 한주가 후다닥 지나갔습니다.

금주 초까지만 하더라도 하락에 대한 공포가 지배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은 것도 같습니다.

개인, 외인, 기관은 어떤 종목에 관심을 보였고, 그 모습은 차트에 어떻게 나타났을까요??

 

2020.03.01~2020.03.28 투자자별 매매 동향

 

차트를 살펴보기 전에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 보면, 금주도 개인들은 열심히 매수했고, 외인들은 열심히 팔았습니다. 기관은 왔다 갔다 하는 포지션을 보아 선별적으로 매수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개인은 3월 현재까지 10조를 사고, 외인들은 12조를 팔고, 기관은 사고팔고를 반복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주가지수를 올린 것이 개인들의 힘이라면, 그 견고함이 의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경험상 쉽게 무너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0.03월 4주차 외국인 순매수,순매도 상위

 

그럼 외국인 들은 뭘 사고 뭘 팔았을까요? 개인들이 열심히 사고 있는 삼성전자를 많이 팔고, KODEX Top5PlusTR이란 ETF를 많이 샀습니다. 코스피200 지수 ETF를 매수한 것도 눈에 띄는 종목입니다.

셀트리온과 하이닉스도 많이 샀네요.

제일 많이 산 KODEX Top5PlusTR ETF의 구성이 궁금해져 찾아봤습니다.

 

KODEX Top5PlusTR ETF의 구성

 

살펴보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비중이 50%를 넘고 국내 대표 주식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국인이 현물은 팔았지만 국내 기관으로 돈을 투입하여 간접 투자(매수)를 하고 있는 듯합니다.

 

2020.03월 4주차 개인 순매수,순매도 상위

 

개인들은 역시나 외인들이 많이 팔았던 삼성전자를 매수하였으며, 일부 우량주도 일부 매수하면서, 특징적인 것은 지수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와, 인버스 레버리지 ETF를 8천억 이상 매수했습니다.

 

2020.03월 4주차 기관 순매수,순매도 상위

 

그렇다면 기관은 뭘 했을까요? 개미들과는 반대로 삼성전자는 팔고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 ETF도 팔고 오히려 지수 상승에 배팅하는 지수연계형 ETF와 레버리지 상품을 많이 매수했습니다.

차주에 지수가 내릴 것이냐? 오를 것이냐? 에 따라 개인과 기관의 희미가 엇갈릴 듯합니다.

(금요일 밤 현재 시각 야간선물 및 미국 증시는 3% 이상 하락 중입니다 ^^;;)


 

2020.03.27 기준 코스피 차트 (월봉)

 

다시 차트로 돌아와서

금주 초 (3월 23일)만 하더라도 코스피지수 월봉이 최저점 부근에 있어 RSI 지쵸 30 이하인 과매도 상태 나타났었습니다. 코스피 월봉이 과매도 상태로 나타난 것은 IMF 때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위기 때 단 두 차례와 현재뿐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으며, 그런 모습이 나타났을 때의 모습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2020/03/23 - [재테크 시작하기] - 지금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코로나 19 주가 전망)

 

지금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코로나19 주가 전망)

요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고, 세계 경제도 많이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는 개인의 삶에도 많은 영향과 제약을 주었고, 경제활동의 선행 지수라 불리는 주가지수에도..

money-plant.tistory.com

금주 간 저점 대비 주가지수가 10% 이상 상승하여 아래 꼬리를 달고 있는 모습입니다. 월봉에서의 그림은 하락 추세입니다.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큰 그림에서부터 작은 그림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3.27 기준 코스피 차트 (주봉)

 

주봉의 모습은 전주 음봉의 몸통 중심값인 1685.79 값을 넘어선 1717.73으로 마감했습니다. 한 주 동안 계속된 반등이 이루어졌으며, 차트상으로 상승 잉태형. 바꾸어 말해 반등이 나올 수 있는 모양새의 시작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0.03.27 기준 코스피 차트 (일봉)

 

지난주의 저점을 지켜주면서 상승하여 5일선과 10일선을 차례대로 회복하며 3월 18일 이후의 음봉을 모두 장악하고 20선 도전을 코앞에 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최근 시작부터 많은 갭을 발생시키며 장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변동성도 커져 있는 상태이며 순수한 에너지로 상승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되므로, 조정이 온다면 아직 메우지 못한 갭을 주요 포인트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0.03월 4주차 코스피 차트 30분봉

 

많은 갭이 발생하여 추세를 파악하기 힘든 모양새입니다. 20일 발생한 상승 기준봉이 23일 갭에 의해 무너졌고, 다시 24일 갭상승으로 인하여 상승 장악되면서, 아래에 아일랜드 갭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아일랜드 갭은 추후 강항 상승과 지지가 될 수 있습니다.

25일 다시 갭을 만들며 상승하여 다시 한번 메워지지 않은 갭을 남겨 놓은 상황입니다. 목요일 후반부부터 흐름이 좋지 않았으나 1670선을 지켜주며 반등하여 1700을 회복하고 30분 봉 기준으로 정배열의 기초를 만들고 한주를 마무리했습니다.

2020.03월 4주차 코스피 차트 30분봉

 

30분 봉 갭보정 차트는 위의 차트와 사뭇 분위기가 다릅니다. 목요일 후반부터 꺾여 있는 장중 에너지가 금요일에 계속해서 반영되어 4%의 상승갭을 모두 장중에 메우고 난 후 반등하여 1700선을 회복했습니다.

금요일 하락 시 주요 포인트 지점에서 반등하여, 월요일 초반 강한 흐름을 나타내어 상승 기준봉을 만들어 준다면 차주 단기 하락 추세를 범추고 다시 상승으로 갈 수 있을 듯 해 보이나, 아직은 하락이 진행 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할 듯합니다.

다시 한번 큰 그림부터 정리하면, 월봉은 하락 진행 중, 주봉은 반등의 시작, 일봉은 반등의 지속

분봉은 반등 진행 중 VS 반등 중 조정 가능성(갭보정 차트) 둘 다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차주 확인하고 매매해야 할 듯합니다.

금주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차주도 성공 투자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