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미국 ETF] 2020년 가장 인기있는 미국 ETF (자금유입 기준)

by 도오옹이 2020. 5. 3.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요즘 미국 주식에 다들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올해 기준으로 자금 유입이 가장 많은 미국 ETF 순위를 알아보려 합니다.

자금유입이 많다는 것이 가장 인기가 많은 ETF라는 증거겠지요.

저는 최근에 미국 주식과 ETF에 대해 공부하면서 DATA를 정리해서 순위를 확인해 보기도 하고, 성향에 맞는 ETF도 골라 보고 모르는 ETF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기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에 관한 첫 번째 포스팅으로 간단하게 올해 자금 유입이 많이 된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ETF 연중 자금유입 순위> 출처 : 키움증권

키움증권에서 자금 유입 칼럼을 선택하고 검색된 종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으로 정렬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된 리스트를 개별 실적이나, 항목을 정리하려면 불편해서 모든 자료를 받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엑셀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미국 ETF 연중 자금유입 순위> 자료출처 : 키움증권

우선 1위부터 5위까지 어떤 ETF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1. VTI : 미국 전체 주식 지수를 추종하는 ETF - 3,500 이상의 종목을 보유
  • 2. VXUS : FTSE 지수를 추종하는 ETF - 전 세계 주식을 편입하여 전 세계 주가지수를 추종하여 운용하는 ETF
  • 3. VOO : S&P 500 지수를 추종하여 운용하는 ETF
  • 4. QQQ : NASDAQ 100 지수를 추종하여 운용하는 ETF
  • 5. IVV : S&P 500 지수를 추종하여 운용하는 ETF

미국 ETF에 투자하는 자금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많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중에 전 세계 증시에 투자하는 VXUS에 들어온 자금이 1위 자금이랑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1위부터 5위까지만 살펴보면 운용사가 'Vanguard' 사 ETF가 3개 'Invesco', 'iShares'가 각 1개씩 운용하고 있습니다.

배당금(분배금)은 2위를 차지했던 VXUS가 3.6% 정도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TF 보유 종목 비교> 출처 : 키움증권

각 각의 ETF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살펴보면, NASDAQ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가 정보기술 분야 주식비중이 높은 게 특징입니다.

<ETF 투자지역 비교> 출처 : 키움증권

전 세계 증시에 투자하는 VXUS는 일본 주식의 비중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ETF 비교 - 주가지수> 출처 : 키움증권

ETF 가격의 움직임을 비교해 보면

폭락 이후 QQQ (NASDAQ 추종)의 회복이 가장 빠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VTI (미국 전체 주식)를 나타내는 빨간 선보다는 S&P500을 추종하는 VOO, IVV 수치가 근소하지만 좋게 나타나고 있고, 전 세계 증시에 투자하는 VXUS의 회복이 가장 좋지 못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4 ~ 2020 ETF 지수 비교> 출처 : 키움증권

VXUS의 성적이 나빴던 것만은 아닙니다. 미국 외 타국증시가 많이 하락했으니 상승폭이 클 것이라는 역발상 투자 자금도 많이 유입되고 있는 듯합니다.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업무나 전자상거래, 혼자서 즐길 거리 등의 영향으로 NASDAQ에 많이 편입된 정보기술주의 영향으로 QQQ ETF가 최근 실적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