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5월 19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by 도오옹이 2020. 5. 19.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오늘도 코스피 선물의 현재 차트 상황과 수급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주 옵션 만기 후 선물의 움직임을 잘 살펴봐야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6월 만기때 까지는 선물의 수급을 조금 더 중점적으로 파악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2020/05/16 -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 5월 옵션 만기 정리 및 금주 차트 분석(주가 전망)

 

5월 옵션 만기 정리 및 금주 차트 분석(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5월 옵션만기가 있었던 한주도 끝이 났습니다. 이전 옵션만기주에는 수요일에 큰 흐름이 나와 사실상 옵션 만기의 모습을 보이면서 실제 옵션 만기일에는 큰 흐름�

money-plant.tistory.com


 

<2020. 05. 19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 키움증권

 

오늘은 지난밤 미국에서 들려온 코로나 백신 개발 기대감으로 미국 시장이 큰 상승으로 마감했고, 그로 인해 국내 주식시장도 큰 갭을 동반하며 시작했습니다.

큰 상승의 영향으로 개인은 약 1.2조의 현물을 매도하는 움직임을 보였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 각 3,700억원과 8,400억원 정도 순매수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금일은 기관의 현물 매수가 지수 상승의 주요 힘이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담으로 최근 상승과 하락 때 현물/선물에서의 수급에 경향이나 공식이 있을까 정리해 봤습니다.

뭔가 나올까 싶어 정리해 봤지만, 딱히 경향이 나오는 것은 없었습니다.

현물은 주로 개인만 샀기 때문에 경향성을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기관의 수급이 좋은 날은 거의 상승했습니다.

참고로만 봐주세요.

(참고로 선물의 지수의 캔들이 아닌 현물 코스피 전체 차트의 캔들과 상승, 하락입니다.)

 

<2020. 03. 20 이후 주가 변동 현황 및 현물, 선물 수급 정리>

 


 

<2020. 05. 19 선물 당일 추이> 출처 : 키움증권

 

선물은 테이블의 순매수 금액으로 오늘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쉽지 않아 당일 추이를 추가했습니다.

갭 상승 후 초반 하락은 외국인이 주도했으나, 횡보 후 상승은 기관, 외국인의 수급이 교차로 들어오며 막판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6월 만기 선물 수급에서 개인과 기관은 누적 순매도 중이고, 외국인은 순매수 중이어서, 개인과 기관은 지수가 상승할수록 손실이 누적되고, 외국인은 수익이 누적되고 있어, 금일 기관의 움직임이 만기 때까지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한편으로는 걱정스럽습니다.

 

<2020. 6월 옵션 만기 전 선물 누적순매수 및 평단가> 자료 출처 : 키움증권

 

금일 선물 매매로 개인과 기관의 평단가는 크게 변화가 없었으며, 외국인은 238로 약간 상승했습니다.

(선물 평단가는 키움에서 제공하는 추정 값입니다.)

 

<2020. 05. 19 코스피 선물 일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일봉을 살펴보겠습니다.

금일 큰 갭으로 시작하여 막판까지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일 갭은 노란 음영으로 표시된 박스권을 이탈하는 돌파갭으로 보아야 하겠으며, 상승의 힘이 강함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금일의 영향으로 120일 이평선을 제외한 정배열이 완성되었으며, 주요 이평선들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지수 하락보다는 상승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금일 과도한 갭은 지수 상승에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다음 타겟이 될 120 이평선을 만나기 전 60 이평선이 상승 방향으로 방향 전환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일 어느 정도 수익 실현을 하신 분이면 지수가 5일선 또는 10일선의 지지를 받을 때 다시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2020. 05. 19 코스피 선물 3분봉 (갭보정)> 출처 : 키움증권

 

내일 상승이 지속된다면 금일 고점(262.40)의 돌파 여부와 일봉 지수 레벨선 264.60의 돌파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하락 시 금일의 시가이자 금일 오후 상승의 시작인 260.65의 지지여부 확인, 추가 하락시 금일 갭의 중심(258.3)을 기준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2020. 05. 19 코스피 선물 30분봉 차트 (갭보정)> 출처 : 키움증권

 

금일은 갭이 과도하게 발생한 날로 갭보정 차트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한 날이었으며, 추후의 움직임에서 주요 저항과 지지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