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5월 25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by 도오옹이 2020. 5. 25.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5월 25일 금일 선물의 움직임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22일까지의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5월 22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금주도 마무리 되었네요. 금주 코스피 지수는 2000이 넘는 모습이 발생했지만 개인들의 차익 실현 움직임과 중국과 미국 관계 악재 등으로 금요일에는 큰 낙폭을 ��

money-plant.tistory.com


금일 코스피 시장은 미/중 무역 갈등 등의 이슈에 아랑곳하지 않고 다시 한번 강한 상승을 이어나갔습니다.

금일 외인의 현물 매도에도 불구하고 지수 상승을 이끈 것은 외국인의 강한 선물 매수였습니다. 

6월 만기를 앞두고 외인의 순매수와 기관의 순매도는 모두 줄어들지 않고 제자리걸음인 가운데, 지수는 상승하고 있어 만기 때 기관 및 개인의 손실은 커지고 있지만 외인은 하락 포지션을 내어줄 의사가 없는 듯해 보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면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 05. 25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 키움증권

금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현물에서 외인이 약 1,400억 원을 순매도했고 개인과 기관이 각 각 958억과 347억을 순매수했습니다.

선물의 움직임은 상기 표로는 알 수가 없어 당일 추이를 별도로 나타내면

<2020. 05. 25 선물 순매수 당일 추이> 출처 : 키움증권

장중 지수의 움직임을 이끈 것은 외인의 매수세입니다. 초반 하락 이후 반등을 이끌며 장 막판까지도 강한 상승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장 종료 후 시장 외 거래로 금일 순매수는 18억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2020. 05. 25 투자자별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5월 25일까지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은 지난 거래일과 큰 차이가 없이 외국인이 약 4조 원 순매수, 개인과 기관이 각 각 약 1.4조 원과 2.4조 원 순매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6월 선물 만기 투자자별 선물 평단가> 자료 출처 : 키움증권

  선물의 누적 순매수 동향이 큰 차이가 없어 평단가에도 큰 변화는 없으나, 지수가 1% 넘게 상승하여 괴리율은 9.7%로 전 거래일보다 더 커져있는 상황입니다. 

  괴리율이 더 벌어져 6월 만기 때 기관과 개인의 손실이 더 커져 기관과 개인은 지수를 하락시킬 명분이 되겠지만, 최근 외국인의 선물 매수 현황과 옵션 현황을 보면 하락을 쉽게 허락하지 않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 05. 25 매매주체별 옵션 포지션 종합> 출처 : 키움증권

금일까지 옵션의 포지션 현황입니다.

지난 거래일의 현황과 비교해 보면 콜옵션에서는 270까지의 상승과 272.5 이상의 상승 제한 쪽에 힘이 더 실리는 모습입니다.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풋옵션에서 250 이하의 하락 제한입니다. 지난 거래일보다 하락 제한에 50억 이상의 포지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외인의 옵션 동향은 양매도인데, 하방에 조금 더 밀집하게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인이 이런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한 선물 매도와 동반한 하락은 쉽지 않을 듯합니다.

옵션의 가격도 262.5 행사가에서는 콜 가격이 우세하지만, 점차 외가격 행사가로 갈수록 풋옵션에 프리미엄이 더 붙어 있는 모습입니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상승보다는 하락에 더 높은 가격을 주고 거래를 하고 있어 하락에 좀 더 힘이 실리는 것 아니냐는 판단을 할 수 있겠지만, 많은 경우에 그와 반대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비싼 가격에 풋옵션을 사서 지수를 하락시켜봤자 얻을게 크게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이 지수를 하락시키려 한다면, 오히려 풋옵션에 프리미엄이 빠지는 때 일 수 있습니다.

<2020. 05. 25 코스피 선물 일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금일 코스피 선물의 일봉 차트입니다.

5월 22일의 장대음봉의 중심인 261.25를 돌파하고, 일봉에서 5일선을 탈환하였으며, 종가 고가의 형태로 마감했습니다.

  음봉 이후 음봉의 중심을 넘어서는 양봉이 나오면서 상승 잉태형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무엇보다 오전 약세의 모습에서도 5월 19일의 상승갭의 중심(258.3) 위에서 다시 한번 반등에 성공한 것은 상승 에너지가 여전히 강함으로 해석합니다.

화요일의 거래에서 강한 흐름이 나온다면 지수 레벨선인 264.60을 도전하게 되겠고, 약세의 모습에서는 금일의 시가 260.95와 5월 19일 갭의 중심 258.3을 기준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 05. 25 코스피 선물 15분봉차트 갭보정 & 미보정 비교> 출처 : 키움증권

15분 봉차트에서 살펴보면 미보정차트는 쌍바닥을 이루고 상승 중이며, 갭보정 차트 또한 하락의 추세를 끝내고 상승추세를 만들어가면서 양 차트가 일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쌍바닥 패턴은 전고점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거래에서 고점 돌파를 확신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상승추세의 이탈을 확인하기 전까지 매도(인버스) 대응은 무리가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과도한 갭을 동반한 상승은 주가 상승을 제한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모두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