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5월 29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by 도오옹이 2020. 5. 30.

 

 

안녕하세요. 오늘도 금주까지의 코스피 선물 지수의 움직임과 매매동향, 수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27일까지의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월 27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도오옹이입니다. 오늘도 코스피 선물의 흐름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흐름과 현재의 주가 위치를 이해하고 향후 매매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

money-plant.tistory.com


 

투자자별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

 

<2020. 05. 29 투자자별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투자자별 선물 누적 순매수 현황입니다.

개인과 기관은 각 각 약 1.5조원과 2.9조 원을 순매도 중이고, 외국인은 4.5조 원 정도 순매수 중입니다.

금주도 선물에서의 수급은 지금까지의 흐름과 크게 다를 것 없이 외국인의 선물 순매수가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주로 장 초반부터 종료 직전까지 일방적인 수급을 보이고 있으나 지수의 움직임은 갈수록 들쑥날쑥 해 지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 지수 단기 고점에서의 조정 가능성, 코로나 재확산의 우려 등으로 시장 주제들의 생각이 시시각각 바뀌는 때문인듯 합니다.

 

<2020. 05. 29 투자자별 선물 순매수 및 평단가>

 

지속되는 외국인의 순매수에 현재 지수와 외국인들 추청 평단가와의 괴리율은 10.3%입니다.

6월 선물/옵션 만기까지는 약 2주간의 시간이 남았으나, 현재와 같은 수급이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선물 포지션에서의 개인과 기관의 손실은 피할 수 없을 듯합니다.

외인의 선물에서의 수급이 순매수를 보이는 상황에서는 하락은 단기 조정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고 상승의 힘이 강함을 받아들이는 매매가 현명하겠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말씀드리다시피 특정 이슈로 상황이 변하게 되면, 수익권의 투자자는 언제든지 포지션을 바꿔도 손해 볼 것이 없다는 점은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에 선물을 매도한다면, 보수적인 관점에서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자별 옵션 순매수 현황

 

<2020. 05. 29 투자자별 옵션 순매수 현황 (좌-콜옵션) / (우-풋옵션)> 출처 : 키움증권

 

옵션에서 투자자별 순매수 현황은 콜옵션보다는 풋옵션에서 눈에 띄게 대치되고 있습니다.

기관과 개인은 선물 포지션과 동일하게 풋옵션을 순매수 중이고, 외국인은 풋옵션을 순매도 중입니다.

금액은 개인과 기관이 각 각 24억, 305억 순매수 중이며 외국인은 310억 원 순매도 중입니다.

외국인이 현물은 순매도하고 있지만 선물을 순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하는 상황에서 큰 하락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모양새입니다.

 

<2020. 05 29 투자자별 옵션 포지션 종합> 출처 : 키움증권

 

옵션에서 투자주체별 포지션을 살펴보면 이틀 전 5/27의 현황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콜옵션에서 외국인들의 270 이상, 272.5 이하까지의 상승을 기대하는 움직임과, 260 이하의 하락을 제한하는 움직임이 여전히 있습니다.

순매수 포지션은 해당 행사가를 넘어서야 수익이 발생하지만, 순매도 포지션은 해당 행사가까지 가지만 않으면 되기 때문에 270 이상으로는 상승해야 하는 동기가 되지만, 260까지 하락할 동기는 없는 것이므로 해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피 선물 차트 

 

<2020. 05. 29 코스피 선물 일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목요일의 거래에서 일봉 120선의 저항을 받은 후 금요일의 거래까지 연결되는 모습입니다.

금요일의 모습에서 고가와 저가를 낮추는 형태의 캔들이 발생했으나 5일선을 지켜주는 모습에서 상승 에너지가 아직 존재한다고 할 수 있으며, 조정봉으로 해석합니다.

이어지는 거래에서 상승한다면 일봉 120선을 재도전하게 되겠으며, 하락한다면 금요일의 저가 및 레벨선 264.6의 지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2020. 05. 29 코스피 선물 30분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2020. 05. 29 코스피 선물 30분봉 차트 (갭보정)> 출처 : 키움증권

 

30분 봉에서의 추세와 지지, 저항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갭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날에는 갭보정 차트의 모습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한주도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