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2020. 4. 2 하이닉스 차트 분석 (매매동향 및 전망)

by 도오옹이 2020. 4. 2.

오늘은 하이닉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 3월 29일 하이닉스 분석 글에서 주체별 매매동향과 주가의 현재 위치를 알아봤습니다.

일봉상은 20일선과 120일선의 저항을 받는 모양새지만 5일선 위에서 눌림을 받는 모습

30분봉상은 주요 포인트에서 지지를 받으며 정배열을 만들어 가는 과정

30분봉 갭보정 차트에서는 장중 상승 에너지가 고갈되어 하락 기준봉이 등장했으며, 하락봉을 제압하기 전까지는 박스권의 움직임이 나타 날 수 있음을 말씀 드렸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2020/03/29 -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 2020년 3월 4째주 하이닉스 차트 분석(매매동향 및 전망)

 

2020년 3월 4째주 하이닉스 차트 분석(매매동향 및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엔 하이닉스를 한번 살펴볼까 해요. 삼성전자가 개인들의 매수가 많고 외인의 매도가 많은 가운데, 개인의 관심에서 조금은 벗어난 국민 주식 하이닉스가 오히려 잘 가는 듯합니다. 지난주 매매동..

money-plant.tistory.com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2일 하이닉스 투자자별 매매동향> 출처 : 키움증권

 

하이닉스의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지난주와 크게 다른 이슈는 없는 듯합니다.

개인은 여전히 매수를 하고 있으며, 외인은 매도, 기관은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전체의 매매동향과 동조화 되어 움직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월 2일 하이닉스 일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지난주 24,25일 10일선을 돌파하고, 18일의 음봉을 제압하면서 주가가 레벨업 된 이후 박스권의 움직임을 보이다가 최근 박스권 이탈의 움직임을 보였으나, 오늘 종가상 힘겹게 5일선에 거쳐 있는 모양새입니다.

장중 변동폭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음봉의 비율이 높은 점은 상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9만원 이상의 큰 상승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5일선 위에서 상승 에너지를 모아야 하겠으며, 그 과정에서 20일선의 방향(기울기)을 상향으로 돌리기까지는 1~2주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격은 하락하지 않으면서 20일선의 방향을 돌려야 바닥을 다졌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4월 2일 하이닉스 30분봉 차트> 출처 : 키움증권

 

27일 이후 움직임을 살펴보면 30일 하락 출발하였으나, 강한 에너지로 당일 갭을 모두 메우고 전 고점 부근에서 저항을 받은 모습입니다.

이후 약한 모습을 이어가다 몇 번의 지지가 된 81,000원 부근에서 지지받지 못하고, 25일 발생한 갭을 모두 메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76,800원 부근의 지지선에서 지지받고 반등하여 20일선을 탈환하였고 가까운 위치에 120선과 60일 선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위의 저항선들과 아래의 지지점을 연결하여 녹색의 추세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상향 돌파하게 된다면 전 고점을 도전하게 될 것이며, 아래 방향으로 무너지게 된다면 24일 발생된 갭이 목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24일 발생된 아일랜드 갭은 강한 지지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한번에 갭을 메운다는 생각보다는 여러 번에 나누어 도달할 수도 있다는 생각의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4월 2일 하이닉스 30분봉 차트(갭보정)> 출처 : 키움증권

 

갭보정 차트에서는 상단의 저항 추세가 보다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중 에너지가 좋지 못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금일 상승이 상단 추세를 돌파할 것인가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래로는 하단에 위치한 19일과 20일의 상승 기준봉의 지지여부를 살펴야 하겠습니다.


이번 갭보정 차트를 예시로 삼아 제가 차트를 보는 관점을 잠시 설명할까 합니다.

  • 저는 추세의 전환이나, 추세의 연속을 나타내는 긴 양(음) 봉 또는 봉들의 묶음을 기준봉으로 삼고 그 기준봉이 지지되느냐, 혹은 무너지느냐에 따라 주가의 방향과 힘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로 20일선을 포함한 기준봉의 신뢰도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120선을 함께 동반하면 신뢰도는 더욱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 위의 차트에서 1번과 2번 쌍바닥을 형성하면서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하였고 24일의 기준봉은 추세의 연속을 나타내는 기준봉이 되었습니다.
  • 추세가 26일 장 후반부에 꺾이면서 3번의 하학 기준봉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까지는 24일의 상승 기준봉과 3번의 하락기준봉의 싸움으로 차트를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 상승으로 가기 위해서는 3번 기준봉의 종가(몸통)까지 장악해야 하며, 하락으로 가기 위해서도 24일의 기준봉의 시가(봉의 몸통)까지 장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장악(제압)했다고 하려면 장중에 나타나는 봉들도 기준봉의 시가 또는 종가를 몸통으로 장악해야 완전히 장악했다고 보는 것이며, 꼬리로서 기준봉의 종가나, 시가를 넘는다고 해서 장악 한 것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 또한 추세를 이어가는(연속) 기준봉 보다는 추세전환때 나오는 기분봉의 힘이 더 강하다고 경험상 판단하고 있으며, 강한 기준봉은 보통 몸통의 중심 (시가와 종가의 중심) 부근에서 지지나 저항이 나오는 경향이 많습니다.
  •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27일의 움직임과, 28일의 움직임은 가격으로는 24일 상승 기준봉을 넘어서기는 했으나 꼬리로만 넘어섰기에 완전히 장악하지 못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 주가는 다시 반등하여 30일에 작은 상승 기준봉을 만들고 상승을 이어 갔으나 3번 기준봉의 몸통 중심 부근 및 상단 추세에서 저항받고 하락하면서 4번 기준봉에 의해 소멸되었습니다.
  • 동시에 4번 기준봉은 24일의 상승 기준봉까지 장악하고 소멸시켰습니다.
  • 현재 남은 것은 1번, 2번 상승 기준봉과, 3번, 4번 하락 기준봉의 싸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고, 최전선에 나와 있는 2번과 4번 기준봉 사이가 주가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 어느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각 각의 위치에서 버티고 있는 기준봉을 무너뜨리고 장악해야 하는 것입니다.
  • (갭보정 차트의 가격값은 매일 바뀌는 것이므로, 당일의 추세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판단만 하는 것은 한계점이 있을 것이므로, 비보정차트에서의 갭과 지지, 저항을 함께 보면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금번 하이닉스 차트 분석을 마치면서 금일 이후에 살펴봐야 할 포인트를 정리하면

상승 : 81,100원 돌파 → 30분봉 상단 추세 돌파(보정, 미보정 모두) → 86,400원 돌파 (과정에서 갭보정 차트의 3번,4번 기준봉 돌파 여부 확인)

하락 : 30분봉 미보정차트 하단 추세선 이탈 확인 → 76,800원 이탈 → 69,200원(24일의 갭 메움 과정에서 갭보정 차트의 1번, 2번 기준봉 제압 여부 확인) → 65,800원 

내일도 모두 성공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