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2020.04.03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및 분석(옵션 만기일 예측)

by 도오옹이 2020. 4. 3.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4월 3일이고, 다음 주 4월 9일은 옵션 만기가 있는 날입니다.

요즘 온 국민들이 주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가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역대급의 개인 순매수가 들어오고 있지요.

그리고 조금 더 관심있게 보신 분들이라면, 외국인들이 현물은 엄청 팔면서 선물은 엄청나게 사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실 듯합니다.

도무지 알 수 없는 외국인들이지만, 이해해 보도록 노력은 해야겠지요.

 

그럼 지금부터 차주 코스피 지수에 영향을 미치게 될 선물, 옵션이 투자자별 어떤 매매동향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가 얻어 갈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의 매수, 매도), (콜옵션 매수, 매도), (풋옵션 매수,매도) 용어가 어려우신 분들께 잠시 설명을 하고 가겠습니다.

  • 선물 매수 : 선물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매매하는 포지션 - 상승하면 수익이 나고 하락하면 손실 발생
  • 선물 매도 : 선물지수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매매하는 포지션 - 하락하면 수익이 나고 상승하면 손실 발생

옵션은 특정 가격을 지정하여 매수/매도하는 것이므로 수익 구조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특정 가격은 230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 230)

  • 콜옵션 매수 : 주가가 230 이상 상승 할 것으로 예측하고 매매하는 포지션 - 지수가 230이상이면 수익이 발생하고, 230 이상 상승하지 않으면 매수한 금액만큼 손실이 발생함.
  • 콜옵션 매도 : 주가가 230 이상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매매하는 포지션으로 콜옵션 매수자의 계약 상대가 되어 계약을 받아주게 됨으로서 매수자의 수익을 지급 보증하게 됨
  • - 주가가 230이상 상승하면 추가 상승만큼의 손실이 무제한으로 발생함.
  • - 주가가 230 이상 상승하지 않으면 콜옵션 매수자에게 사들인 콜옵션 금액만큼 수익이 발생함.

 

  • 풋옵션 매수 : 주가가 230 이하로 하락 할 것으로 예측하고 매매하는 포지션 - 지수가 230이하로 하락하면 차액만큼 수익이 발생하고, 230이하가 되지 않으면 매수한 금액만큼 손실이 발생함.
  • 풋옵션 매도 : 주가가 230이하로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매매하는 포지션으로 풋옵션 매수자의 계약 상대가 되어 계약을 받아주게 됨으로써 매수자의 수익을 지급 보증하게 됨
  • - 주가가 230 이하로 하락하면 하락만큼의 손실이 무제한으로 발생함.
  • - 주가가 230 이하로 하락하지 않으면 풋옵션 매수자에게 사들인 풋옵션 금액만큼 수익이 발생함.

(옵션의 매수는 주가지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더라도 매수했던 옵션 가격에 따라 부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분석과 예측 의견은 나중에 말씀드리고, 우선 팩트부터 먼저 살펴볼게요.

 

<3월 13일 ~ 4월 3일 코스피200 선물 누적매매현황> 출처 : 한국증권거래소

 

'한국증권거래소' 자료입니다. 믿음이 가시죠. 눈에 띄는 건 지난 만기 이후 주간, 야간 합쳐서 외국인이 매수한 선물 순매수 금액이 2.7조 원입니다.

어마어마하네요. 개인이 9천억 매도, 기관이 1.9조 매도했습니다.  이런 자료가 있구나 정도만 보시고,  아래에 정리된 내용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3월 13일 ~ 4월 3일 코스피200 콜옵션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한국증권거래소

 

이번엔 콜옵션입니다.

외국인들이 약 200억을 매도했네요. 개인은 7억 정도 매수, 기관은 약 200억 매수한 듯 보입니다.

 

<3월 13일 ~ 4월 3일 코스피200 풋옵션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한국증권거래소

 

이번엔 풋옵션입니다.

속이 시커먼 외국인들이 풋옵션을 약 2천억 이상 매도했습니다. 개인은 약 2천억 매수 포지션이네요. 기관은 약 100억정도 매도 했습니다.

 

<3월 만기 이후 코스피 지수> 출처 : 키움증권

 

3월 만기 이후 주가 지수가 지금과 너무 동떨어진 가격대에서 사거나 판 게 아닌가 싶어 살펴보면 노란 음영 표시된 3월 만기 이후 지수는 지금과 크게 동떨어진 가격은 아닙니다.

옵션이야 어떤 가격 옵션을 샀는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겠지만, 만기 이후에 산 선물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모두 영향권에 있다고 보입니다.

 

<2020.03.13 ~ 2020.04.03 투자자별 매매동향 - 선물> 출처 : 키움증권

 

4월물 선물을 외국인들이 3.4조 매수했습니다.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포인트는 주가가 바닥일 때 많은 금액을 순 매수했다는 것 입니다. 나중에 다시 살펴보겠지만 선물을 매수 한 평단가는 지금 현재 주가지수보다 낮을 것으로 판단하는 게 합리적일 것입니다.

반대로 개인과 기관은 꾸준히 매도하였는데, 외국인이 많이 살 때 판 주체는 기관으로 보입니다.

선물만 살펴본다면 주가가 오르면 외인이 선물로 돈을 벌게 될 것이고, 주가가 내리면 개인과 기관이 선물로 돈을 벌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2020. 03.13 ~ 2020. 04. 03 콜옵션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개인의 콜옵션 매수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외인도 콜옵션 매도 금액이 크지 않습니다. 기관은 상승에 배팅을 했군요.

매수 포지션은 어느 가격에 배팅했는지가 중요하므로 나중에 살펴보겠습니다.

 

 

<2020. 03.13 ~ 2020. 04. 03 풋옵션 누적 순매수 현황> 출처 : 키움증권

 

문제의 풋옵션입니다.

개인은 풋옵션을 2천억 가량 매수했고, 외국인은 풋옵션을 2천억 가량 매도했습니다.

어쨋든 외국인은 하락으로 가지 않아야 하고, 개인은 하락해야 수익이 발생하는데, 어느 가격대의 풋옵션을 매수했는지에 따라 손익 분기점이 달라지겠습니다.

 

 

<투자자별 4월 옵션 만기 수익 손익 차트> 출처 : 키움증권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손익 예상 차트입니다. 선물 매수 현황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역시나 개인은 하락해야 수익, 외국인은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한다고 나타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자별 만기 손익 차트(개인) - 4월 3일 기준> 출처 : 키움증권

 

개인은 이미 선물에서 손실권에 있습니다. 선물은 223 포인트 이하로 하락해야 수익이 발생하고 옵션 수익과의 합성 손익 분기점은 219 포인트입니다.

옵션은 214 포인트 이하로 하락하던지, 혹은 250.5 이상으로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개인이 많이 매수한 풋옵션은 지수 225 이하 하락부터 많은 금액이 존재하고, 콜옵션 매수건은 250 이상 상승한다는 쪽에 많은 금액이 배팅되었습니다.

 

<투자자별 만기 손익 차트(외국인) - 4월 3일 기준> 출처 : 키움증권

 

외국인은 이미 선물 및 옵션에서 수익권에 있습니다. 선물은 225 포인트 이상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하고 옵션 수익과의 합성 손익 분기점은 222 포인트입니다.

외국인의 풋 옵션 매수 내용은 지수 200 이하로 배팅한 고려할 가지가 없는 배팅이고, 풋옵션 매도는 217.5 가격부터 본격적으로 존재하기에 217.5포인트 이하로 내려가는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이 상승하게 되면 콜옵션 매도 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기에 너무 큰 상승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나, 워낙에 선물 매수 포지션이 강해서 어디까지 끌어올릴지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선물과 옵션의 합성으로 살펴본 주체별 손익분기점은

  • 개인 : 219 포인트 (선물 : 223, 옵션 214)
  • 기관(비중이 제일 큰 금융투자 주체로 대신하여 살펴 봄) : 224 포인트 (선물, 옵션 거의 동일)
  • 외국인 : 222 포인트 (선물, 옵션 거의 동일)

위의 손익분기점은 선물과 옵션의 합성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자추는 선물의 만기일은 아니기에, 옵션에 좀 더 비중을 두어 의견을 드린다면

개인의 옵션 포지션은 급상승, 급하락이 아니고서는 손실을 피할 수 없는 구간으로 판단되어, 옵션의 싸움은 기관과 외국인의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외국인의 풋옵션 매도 포지션은 2000억에 달하기에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선물지수 포인트에서 조금씩의 이익을 보고 있는 기관과 외국인이 박스권 움직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차주 초반에는 (대외적인 변수가 없는 한) 주가지수의 큰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차주 추가되는 옵션을 누가 얼마나 매수하느냐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차주 선물 및 지수 움직임 예상 요약>

  • 주가지수 222 이하로 내려오는 큰 하락은 없다.
  •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에 기관과 개인 모두 선물에서 손실의 부담이 있으니 크게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 차주 추가되는 주체별 옵션 매매동향을 살피는 게 중요하다.

 

지금까지 선물, 옵션 투자자별 매매동향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과 의견이었습니다. 개인의 의견일 뿐이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서로가 바라보고 있는 관점을 서로 공유 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본 포스팅은 차주 만기일까지 매일 진행될 예정이므로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