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 페니맥 모기지

by 도오옹이 2020. 4. 1.

오늘은 매력적인 배당주를 소개할까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 때 국내 주식 중 배당을 많이 주면서 안정성도 있고, 성장성도 있는 주식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으로 포스팅을 해 보았는데요.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 보세요.

2020/03/30 - [금융상품 이해와 팁] - 고배당 주식 투자하기 (고배당 주식 추천 + 배당률 비교)

 

고배당주식 투자하기 (고배당 주식 추천 + 배당률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배당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배당도 주면서 회사의 재무가 탄탄하고, 꾸준한 수익이 나면서 성장성도 있는 주식이 있다면 참 매력적이겠죠?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money-plant.tistory.com

오늘은 미국 주식 하나를 소개(추천) 해 볼까 합니다.

PennyMac Mortage Investment Trust (PMT)라는 회사입니다.

미국배당주 투자지도 라는 책에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에 담보대출을 해주고 수익을 얻는 '모기지 리츠'입니다. 최근에 미국 배당주식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배당률이 높고 꾸준해서 살펴보면 자기 자본을 갉아먹으면서 배당을 주고 있거나, 자산의 규모와 가치가 낮아지면서 배당률만 유지하고 있는 회사나 ETF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소개드리는 회사는 좀 안정적인 듯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우선 제일 중요한 배당률입니다.

 

년별 배당금 현황 <출처 - pennymacmortgageinvestmenttrust.com>

 

평균적으로 년 2달러, 최근 4년간 1.88달러 정도의 배당을 주고 있는데요. 주가는 20달러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배당률은 많게는 10% 이상 평균으로는 8~9%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당률만 높다고 좋은 건 아니죠? 주가가 떨어져 있으면 배당률이 높다 한들 의미가 없습니다. 주가가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는 게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2010~2019 년 페니맥 모기지 주가변화 비교 & 다우존스 종합지수> - 출처 : 키움증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주가는 큰 상승은 없지만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점점 하락하고 있지는 않다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10년간 미국 주식 주가지수가 최고점까지 약 2.5배 이상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8%의 배당을 복리로 10년 계산하면 2배가 넘는 수익이 나옵니다. (물론 세금 빼면 그 정도 안될 듯합니다.)

여하튼, 꾸준한 배당을 주고, 주가도 금번 하락을 빼고 나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회사가 꾸준한 수익이 나고 있는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배당을 줄 수 있는 안정성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가? 를 살펴봐야 하겠지요.

 

<페니맥 모기지 재무지표 그래프> - 출처 : 키움증권

 

굉장히 중요한 자료입니다.

영업이익이 꾸준하다는 것과, 2015년 2016년 순이익이 불안했지만 꾸준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총자산이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업의 지속정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PER이 굉장히 중요한데 8% 수준의 배당을 문제없이 지급하려면 PER가 10 정도 유지되어야 합니다.

PER란 (주가 / 주당 순이익)인데, 주가가 20달러로 일정하다고 하면 주당 순이익이 2달러가 되어야 PER가 10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주당 2달러 정도의 배당을 하니 주당 이익이 2달러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적어도 회사 자산을 갉아먹으면서 배당을 주지 않으려면 그래야 한다는 뜻입니다.

 

 

 

2020년 1분기에도 배당을 지급한다고 나왔는데요.

주가가 금일 기준 9달러 수준으로 하락한 가운데 주당 0.25달러의 분기 배당을 지급한다고 나와 았습니다.

주가가 현 수준을 유지하고 배당도 1/4분기 수준을 유지한다면 올해 배당률은 10%가 넘는 게 되겠네요.

(테이블에 보이는 배당수익률 17.7%는 이번 1/4분기 포함 최근 1년 배당을 현재 가격으로 나는 값입니다.)

참고로 배당성향이 77% 라는 말은 100을 벌어서 77을 배당 주는데, 잉여 이익이 23%는 남아 있다는 말입니다.

아주 탄탄하죠. 배당을 8%나 주는데도 이익 잉여금이 남네요.

 

<페니맥 모기지 우선주A, B 배당금 현황> 출처 : 키움증권

 

페니맥 모지기는 더 매력적인 주식 우선주도 있습니다.

이 우선주들이 바로 8% 고정 배당 주식들이지요.

우선주 A는 분기당 0.5078 달러 고정 배당이고, 우선주 B는 분기당 0.5 달러 고정 배당입니다.

고정배당인 탓에 이번 하락장에 다른 주식 대비 덜 하락했습니다.

덕분에 현주가 대비 배당률이 12% 수준으로 나오네요.  25달러에 발행된 주식이라 거의 25달러를 유지하고 있었고, 배당주를 소각할 때는 현 주가가 얼마이든 25달러에 사서 소각한다고 하네요.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원래대로 주가가 회복할 경우 수가 수익률 60% 이상과 고정 배당 8%를 계속 누릴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면 그냥 배당수익률 12%로 계속 가는 거지요.

진심으로 돈 있으면 사고 싶네요.

금번 코로나 위기 이후 회사의 펀더멘탈이 흔들리지만 않는다면, 정말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관심이 가시는 분은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시고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의 추천(소개) 주식은 PennyMac Mortage Investment Trust (페니맥 모기지)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