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이해 와 팁

투자자예탁금 조회하기

by 도오옹이 2020. 4. 19.

최근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 한 이후 저가매수를 위한 투자자예탁금이 크게 증가했다는 소식 들어 보셨을 겁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주가가 폭락하여, 이번을 기회로 주식으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몰려들었고, 엄청나게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 대기 중인 예탁금 잔액은 40~50조에 달한다"라는 이야기.

- 투자자예탁금이란 -

  •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가 투자자로부터 금융투자상품의 매매, 그 밖의 거래와 관련하여 예탁받은 금전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주식을 사려고 증권계좌에 넣어놓은 돈을 말하는 것입니다.

뉴스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내가 궁금한 시점에 조회해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투자자예탁금에 대한 고찰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0/04/17 - [재테크 시작하기] - 동학개미는 성공할 수 있을까? (투자자 예탁금 고찰)

 

동학개미는 성공 할 수 있을까? (투자자 예탁금 고찰)

(처음 작성된 글은 데이터값이 잘못 되어 있었으며, 현재 수정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도오옹이 입니다. 오늘은 투자자 예탁금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뉴스에서 많이 들으셨죠? "코로나19 사태로 주가가 폭..

money-plant.tistory.com


투자자예탁금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특정 증권사에 거래를 하기 위해 예탁받은 금액이 아니라, 증권시장 전체에 맡겨진 돈이라 개별 증권사의 HTS에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금융투자협회 종합 통계서비스'에서 조회를 해야 합니다.

우선 '금융투자협회 종합 통계서비스'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네이버에서 '금융투자협회' 조회하면 금융투자협회 메인 주소 아래에 금융투자협회 종합통계서비스 주소도 조회가 됩니다.)

http://freesis.kofia.or.kr/

<금융투자협회 종합통계서비스>

주식 메뉴에서 증시자금 추이로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조회됩니다.

<투자자예탁금 조회 화면> 출처 : 금융투자협회 종합통계서비스

주기를 일, 주, 월, 분기로 조회가 가능하며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파생상품을 제외한 수치를 일반적인 주식의 대기매수자금이라 봐야 하고, 파생상품 예수금 등 다른 자료들도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금융, 증권 등에 관한 필요한 자료가 있을 때

'금융투자협회 종합 통계서비스'와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자료면 거의 다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