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4월 11일 코스피 선물 차트 분석 (주가 예상)

by 도오옹이 2020. 4. 11.

안녕하세요.

지수 포스팅은 오랜만이네요. 3월 마지막주에 한 이후로 이주만에 포스팅 입니다

2주전까지의 흐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주전은 코스피 지수로 분석했고, 이번주는 선물 기준 입니다.)

2020/03/27 - [주식투자 공부/주식 관심종목 분석] - 3월 4째주 코스피 차트 분석 (주가전망) + 주체별 매매동향

 

3월 4째주 코스피 차트 분석 (주가전망) + 주체별 매매동향

안녕하세요. 한주가 후다닥 지나갔습니다. 금주 초까지만 하더라도 하락에 대한 공포가 지배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은 것도 같습니다. 개인, 외인, 기관은 어떤 종목에 관심을 보였고, 그 모습은 차트..

money-plant.tistory.com


4월 만기가 있던 주가 지났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습니다.

큰 변동 없이 지나간 만큼 다음 움직임에 어떨까? 궁금증이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는 목요일 만기 후 5월 옵션 첫거래일에서 외인이 어떤 선물포지션과 옵션포션을 취할지 관심이 많았는데요.

여전히 현물은 팔았고, 선물은 매수 했으며, 장중에는 풋옵션보다는 콜옵션 매수를 보이고 있어 아직은 상방에 힘이 실린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장 종료직전에 풋매수 포지션을 취하면서 머릿속에 물음표가 생겼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4.11 기준 코스피 선물 주봉> 출처 : 키움증권

큰 그림으로 주봉을 먼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전에 만들어진 음봉을 이번주 상승으로 제압 되었고 5일선을 타고 상승의 시작을 만든 모습입니다.

다음주 상승 흐름이 계속 된다면 다음 음봉의 중심 253.15를 도전하게 될 것이며 10일선과의 조우, 내려오게 될 20선과 274.30을 도전하는 흐름으로 이어지겠으며, 하락시 5일선 지지 여부를 확인 1차적으로 확인 해야겠으며, 추가 하락시 금주 발생 된 양봉의 시가(233.30)을 지지하는지 살펴야 겠습니다.

<2020.04.11 기준 코스피 선물 일봉> 출처 : 키움증권

일봉에서의 모습 입니다.

3월 25일 갭으로 10일선을 돌파한 후 지수는 한단계 레벨업이 되었습니다. 이후 20일선에 저항을 받는 모습을 보이다가 4월6일 거래일에 20선을 돌파하며 다시한번 지수가 레벨업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격기준 레벨을 정하는 기준은 하락이 시작하기 직전의 양봉의 종가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말그대로 하락의 시작이 양봉의 종가부터이기 때문에, 직전의 하락을 모두 제압했느냐를 판단의 근거로 삼기 때문입니다.)

돌파이후 만기주를 맞이하여 외인의 옵션 양매도의 영향 등으로 단기 박스권 안에 갖혀 있는 모양이지만 금요일 박스권의 상단에 도달하면서 다음주 월요일의 움직임이 보다 중요해진 상태입니다.

상승 지속시 최근 박스권을 돌파함과 동시에 주봉 음봉의 중심 253.15과 3/12 발생 된 갭을 동시에 도전하게 되겠으며 돌파실패시 최근 상승 추세선(녹색선)의 지지여부를 살펴야 하겠습니다.

하단추세선(녹색선) 지지 실패시 지수레벨이 다운 될 수 있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04.11 기준 코스피 선물 30분봉> 출처 : 키움증권

30분봉에서의 흐름은 위의 모습과 같습니다.

30분봉에서 280선을 설정하여 보면 일봉의 20선의 모습이 움직이는 모양을 보다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차례 222.40의 지지를 확인 후 20일선을 돌파한 기준봉은 30분봉에서의 20선, 120선을 함께 포함하고 있으며, 일봉의 20선도 함께 돌파했기에,  강한 추세돌파봉으로 받아드려야 하겠으며, 하락진행시 강한 지지선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280 이평선(일봉20선)의 기울기가 우상향으로 진행 될 수 있는지 결정하는 중요한 한주가 되겠으며, 지수의 상승가능 여부는 미국옵션의 만기일의 흐름과 국내 선물, 옵션 수급을 동시에 살펴 파악해야 겠습니다.

 

 

4월 10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상펴보면 외인은 여전히 현물매도, 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옵션만기 다음날 어떤 옵션 포지션을 취하는지 개인적인 관심이 있었는데, 장중 콜옵션 순매수 하던 외국인이 장마지막에 풋옵션을 70억원 가량 순매수 했습니다.

 

장 막판에 거래 되었고 그 금액을 받아준것이 기관인데 어느지수대의 풋옵션을 서로 주고 받은것인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4월 10일 기준 투자자별 포지션 종합> 출처 : 키움증권

외인들이 콜매수와 풋매수를 한 굵직한 금액들은 눈에 보이나, 장막판에 풋매수를 받아준 기관의 풋매도가 보이지 않아 혼란스럽습니다.

(외인의 메인 포지션 판단은 차주로 미뤄야겠습니다.)

외인들의 세력 안에서도 상승을 그리는 세력과 하락의 그리는 세력 간에 힘의 균형이 어느쪽으로 쏠리는지 관심을 가져야 하겠으며, 미국 옵션만기까지의 방향이 상승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되기에, 코스피지수만 독단적으로 하방으로 한번에 쏠리기는 힘들다는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하지만 선물은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하는 외국인의 포지션은 장기적인 상승을 생각하는 움직임은 아니므로 언제나 주의가 필요 합니다.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수급이 돌아서는 모습을 파악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동학개미운동'으로 대표되는 삼성전자도 대표 대형주로서 지수의 흐름에서 벗어날 수 없기에, 전체 시장흐름을 파악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 합니다.

'차주 주요 포인트'

  • 상승시 : 247.15 (옵션만기주 박스권 상단) 돌파여부 확인 → 3월 12일 갭메움(256.35) 여부 확인 → 264.60 (레벨 상단선) 및 일봉 60이평선 돌파 여부 확인

  • 하락시 : 240.55 (레벨 하단선) 지지여부 확인 → 일봉 녹색 추세선 붕괴 확인 → 일봉 20일선 돌파봉 (233.30) 붕괴 확인 → 224.40 (레벨선 하단) 지지 여부 확인 → 3월 25일 갭 메움확인 (220.00)

 

차주도 모두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